작동원리
차량의 에어를 이용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에어마그네트 밸브를 이용한
공기압을 단속하여 실린더를 작동시키면 실린더에 연결된 P.T.O 시프트 포크가
P.T.O를 on,OFF 시킨다.
P.T.O 자동 수동겸용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쌍용,남영(구형),삼일자동차(구형)을 P.T.O 수동조작 장치가 없음.
에어실린더 단동식 사용
■ 고장시 응급조치
1 . AIR CYLINDER에 연결된 BOLT를 푼다.
2 . 클러치를 밟는다.
3 . PUMP JOINT를 손으로 움직이며 강제로 밀어넣는다.
AIR P.T.O 고장원인 및 확인사항
1. 전기 작동불량 (휴즈확인)
2. 에어작동불량 (AIR밸브가 닫혀있거나 에어라인의 절단확인)
3.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마그네트 밸브작동불량
4. 구형소방차량의 경우 드레인밸브와 P.T.O가 롯트로 여결되어
있으므로 드레인롯트의 유격이 불량이면 P.T.O 가 작동하지 않음
특히 쌍용, 한일자동차의 경우 주의할 것.
5. 구형 소방차량의 경우 드레인밸브가 동결되었을 경우도 P.T.O
작동불량
P.T.O 자동수동 겸용차량
-최근차량 자동, 수동 겸용 SYSTEM
1) 우리특장
1. 캐빈 뒤, 또는 운전석 좌측(핸들아래),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함으로서 전기적인 SYSTEM 고장시 수동대처가능
2. 캐빈과 펌프룸사이 수동 P.T.O 레바가 있음
펌프룸내에 있는 P.T.O 수동작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으로 전환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으로서 수동
작동가능
2) 남영자동차
1. 펌프실내 P.T.O 수동작동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
으로 전환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으로서 수동작동
가능
2. 펌프실내 P.T.O 수동작동밸브만 작동하면 전기적인
SYSTEM이 고장시 수동 대처 가능함(2가지 방법이 있음)
3) 삼일자동차 (SI테크)
1. 캐빈과 펌프룸사이 수동 P.T.O 레바가 있음
펌프룸내에 있는 P.T.O 수동작동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으로 전환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으로서 수동
작동가능
4) 한일자동차
1. 운전석 우측에 3개의 버튼 (P.T.O 작동버튼)중 가운데 버튼
을 누르고 캐빈과 펌프룸 사이에 있는 P.T.O 수동조작
레바 작동
5)금양기전
1. 주차브레이크 응용
(주차브레이크 핸들에 P.T.O자동 SWITCH 부착)
수동조작은 레바를 당기면 작동
2. 자동배수밸브 롯트 상태에 따라 P.T.O ON , OFF상태가
매우 민감함으로 주의를 요함
※ 주의
겨울철에는 수동 P.T.O 작동으로 응급조치후 드레인밸브 필히
확인하고 밸브 열어둘 것 (동파주의)
파이어맨 연락처 소방차량 수리전문업체 031/335/7783 hp:011-264-7783
1) 진공펌프 작동불량
1. 롤러클러치 방식 (구형 펌프에 부착)
롤러클러치 BALL 마모
롤러클러치 CUP 마모
롤러클러치 소결(기어케이스 내에 오일 없을 때)
롤러클러치 레바의 불량
겨울철 동결
. 진공펌프 마모
2. 전자클러치 방식
휴즈가 끊어졌을 경우
배선의 단선 단락
전자클러치 스페이서 간극 불량
전자클러치 마모
전자클러치 내에 오일유입
겨울철 동결
수압 SWITCH 파손 , 불량
진공펌프 마모
2) 진공 PUMP 작동방식
1. 우리특장 , 삼일자동차(SI 테크)
작동, 정지, 비상, 양수완료 타이머 (OPTION)으로 구성되어
있어 작동 SWITCH만 누르면 진공에서 방수까지 완료가능
2. 남영자동차
작동, 정지, 비상, 양수완료 SWITCH로 구성된 것과 작동,
정지 스위치 2개로 구성된 것이 있음(비상은 별도 SWITCH)
3. 쌍용자동차(동아자동차)
전자클러치 방식은 없고 로울러클러치 방식만 있음
로울러클러치 레바 대신에 AIR CYLINDER를 설치하여 자동
작동방식으로 작동하는 것도 있음
작동, 해제, 비상 모두 BUTTON SWITCH- 노후차량은 대부분
비상만 작동됨 (SWITCH 부식 또는 배선 단선, 단락)
※ 주의
전자클러치 방식의 펌프는 진공오일통외에 오일 주입필요없음
(A-1급 PUMP 제외)
로울러클러치 방식은 GEAR OIL 확인요망
피티오 케이블 고장시 응급조치 케이블식 P.T.O 장착차량은 2.5TON(물용량 1400L 또는 물 1200+폼200) 구형 5TON 차량, 1 TON 세레스차량 등이 있으며 응급처치방법은 P.T.O 쪽 케이블 제거후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PUMP 죠인터를 조금씩 움직이며 강제로 밀어넣을것 ※ 주의 펌프 죠인터를 손으로 움직일때 클러치를 놓지 말 것 케이블식 P.T.O의 경우 소방차 제작사(우리특장,남영자동차,삼일자동차, 광림자동차,쌍용자동차, 한일자동차 등등)의 작동방식은 거의 동일한관계로 동일요령으로 응급조치 가능 1. 케이블의 유격 2. 케이블의 절단 3. 겨울철의 경우 케이블의 동결등이 원인이 될수있다 케이블식 P.T.O 의 고장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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