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정 비

소방차 고장발생시 응급조치 방법

낙원짱 2010. 2. 15. 07:04

P.T.O 란

 
특장차에 쓰이는 통상적인 P.T.O(Power Take Off)의 종류에는
  * 샌드위치 P.T.O
  * 밋션 P.T.O
  * 토탈 P.T.O
  * 파워디바이드
등이 있으며 국내 소방차량의 동력 소방펌프 구동방식은 P.T.O 또는통상적인 샌드위치 P.T.O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고성능 소방차의 경우 별도엔진을 구동해서 펌프를 구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입소방차(내폭 화학차등)의 경우토탈 P.T.O가 사용되기도한다. 밋션 P.T.O는 굴절 소방차나 고가사다리 소방차 또는 구조공작차
등의 크레인을 작동하는 유압 Pump를 구동시키는데 주로이용 돤다. 소방 Pump 의 동력을 단속하는 P.T.O 작동방식은 케이블식과 에어식(전기+에어)이 있으며 드물게 삼일자동차 출고차량(주로 5 TON 라이노)중에 진공을 이용한 작동방식이 있다.

케이블식 P.T.O의 작동방식과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케이블식 P.T.O 장착차량은 2.5TON(물용량 1400L 또는 물 1200+폼200) 구형 5TON 차량, 1 TON 세렉스 차량등이 있으며 응급처치방법은 P.T.O 쪽 케이블 제거후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PUMP 죠인터를 조금씩 움직이며 강제로 밀어넣을 것

*주의
  펌프 죠인터를 손으로 움직일때 클러치를 놓지 말 것
  케이블식 P.T.O의 경우 소방차 제작사(우리특장,남영자동차,삼일자동차, 광림자동 

  차,쌍용자동차,한일자동차 등등)의 작동방식은 거의 동일한관계로 동일요령으로

  응급조치 가능

*케이블식 P.T.O의 고장원인
  1. 케이블의 유격
  2. 케이블의 절단
  3. 겨울철의 경우 케이블의 동결등이 원인이 될수있다.


AIR(전기+AIR)식 P.T.O의 작동방식과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자동원리
  차량의 에어를 이용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에어마그네트 밸브를 이용한 공기

  압을 단속하여 실린더를 작동
  시키면 실린더에 연결된 P.T.O 시프트 포크가 P.T.O를 on,OFF 시킨다.

*P.T.O 자동 수동겸용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쌍용,남영(구형),삼일자동차(구형)을 P.T.O 수동조작 장치가 없음. 에어실린더

  단동식 사용

*고장시 응급조치
  1 . AIR CYLINDER에 연결된 BOLT를 푼다.
  2 . 클러치를 밟는다.
  3 . PUMP JOINT를 손으로 움직이며 강제로 밀어넣는다.

*AIR P.T.O 고장원인 및 확인사항
  1. 전기 작동불량 (휴즈확인)
  2. 에어작동불량 (AIR밸브가 닫혀있거나 에어라인의 절단확인)
  3.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마그네트 밸브작동불량
  4. 구형소방차량의 경우 드레인밸브와 P.T.O가 롯트로 여결되어 있으므로 드레인

      롯트의 유격이 불량이면 P.T.O 가 작동하지 않음 (특히 쌍용, 한일자동차의

      경우 주의할 것. )
  5. 구형 소방차량의 경우 드레인밸브가 동결되었을 경우도 P.T.O 작동불량

*P.T.O 자동수동 겸용차량
  -최근차량 자동, 수동 겸용 SYSTEM
  1. 우리특장
   1) 캐빈 뒤, 또는 운전석 좌측(핸들아래),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함으로서 전기적

       인 SYSTEM 고장시 수동 대처가능
   2) 캐빈과 펌프룸사이 수동 P.T.O 레바가 있음
      펌프룸내에 있는 P.T.O 수동작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으로 전환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 함으로서 수동작동가능

  2. 남영자동차
    1) 펌프실내 P.T.O 수동작동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으로 전환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 으로서 수동작동 가능
    2) 펌프실내 P.T.O 수동작동밸브만 작동하면 전기적인 SYSTEM이 고장시 수동

        대처 가능함(2가지 방법이 있음)

  3. 삼일자동차 (SI테크)
     1) 캐빈과 펌프룸사이 수동 P.T.O 레바가 있음
       펌프룸내에 있는 P.T.O 수동작동밸브(THREE-WAY VALVE)를 수동으로 전환

       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으로서 수동 작동가능

  4. 한일자동차
     1) 운전석 우측에 3개의 버튼 (P.T.O 작동버튼)중 가운데 버튼을 누르고 캐빈과

         펌프룸 사이에 있는 P.T.O 수동조작 레바 작동

  5.금양기전
    1) 주차브레이크 응용(주차브레이크 핸들에 P.T.O자동 SWITCH 부착)수동조작

        은 레바를 당기면 작동
    2) 자동배수밸브 롯트 상태에 따라 P.T.O on , OFF상태가 매우 민감함으로 주의

        를 요함
    ※ 주의
     겨울철에는 수동 P.T.O 작동으로 응급조치후 드레인밸브 필히 확인하고 밸브

     열어둘 것 (동파주의)


흡수가 안될 때
 
1.진공펌프 작동불량
  1) 롤러클러치 방식 (구형 펌프에 부착)
   -롤러클러치 BALL 마모
   -롤러클러치 CUP 마모
   -롤러클러치 소결(기어케이스 내에 오일 없을 때)
   -롤러클러치 레바의 불량
   -겨울철 동결
   -진공펌프 마모

  2) 전자클러치 방식
   -휴즈가 끊어졌을 경우
   -배선의 단선 단락
   -전자클러치 스페이서 간극 불량
   -전자클러치 마모
   -전자클러치 내에 오일유입
   -겨울철 동결
   -수압 SWITCH 파손 , 불량
   -진공펌프 마모

2. 진공 PUMP 작동방식
  1) 우리특장 , 삼일자동차(SI 테크)작동, 정지, 비상, 양수완료 타이머 (OPTION)

      으로 구성되어 있어 작동
     SWITCH만 누르면 진공에서 방수까지 완료가능

  2) 남영자동차
    작동, 정지, 비상, 양수완료 SWITCH로 구성된 것과 작동,정지 스위치 2개로 구성

    된 것이 있음(비상은 별도 SWITCH)

  3) 쌍용자동차(동아자동차)
   -전자클러치 방식은 없고 로울러클러치 방식만 있음
   -로울러클러치 레바 대신에 AIR CYLINDER를 설치하여 자동
   -작동방식으로 작동하는 것도 있음
   -작동, 해제, 비상 모두 BUTTON SWITCH- 노후차량은 대부분
   -비상만 작동됨 (SWITCH 부식 또는 배선 단선, 단락)

  ※ 주의
  전자클러치 방식의 펌프는 진공오일통외에 오일 주입필요없음(A-1급 PUMP 제외)

  로울러클러치 방식은 GEAR
  OIL 확인요망


진공펌프는 작동하는 데 흡수가 안될 때
 


1. 흡수호스 조임 불량
2. 중계구 밸브 열림(AIR 누기)
3. 배수밸브 작동불량(특히 자동배수 밸브의 경우 마모정도에 따라 개폐불안정)
4. 부동액 밸브 닫힘 확인
5. 겨울철 지수밸브 동결
6. 배관부식, 동배관 불량, BALL COCK불량, 체크밸브 불량
7. 진공펌프 마모 (진공 PUMP베인)

*금양기전
  (2.5 TON 진공오일라인 마그네트 밸브사용, 마그네트 밸브 고장시 진공오일 라인

   막힘)
  -타사차량
   유량조절밸브 체크밸브 설치

*진공오일의 작용
  1. 유막형성
  2. 윤활작업
  3. 냉각작용


방수압력 불량
 


1. 흡수측 밸브 확인
2. 이물질등이 흡수구를 막았을 경우
3. PUMP내 임펠러 파손, 손상, 이물질이 끼어있을 경우
* 흡입공기가 펌프로 유입되거나 압력형성이 불량한 상태에서 RPM을 상승시킬 때

   캐비테이션현상으로 인하여 PUMP 파손우려
* 수해나 가뭄등으로 인하여 하천의 물을 많이 사용했을 경우 펌프 임펠러에 손상

   이 올 수도 있고 모래등의 유입으로 펌프내 체크밸브,지수밸브 시트, 밸브패킹

   사이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진공도저하,누수등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작업후

   에는 맑은 물로 세척요망.


펌프 사용시 주의사항
 


1. 물이 없는 빈펌프 장시간 구동금지
2. PUMP 장시간 구동시 P.T.O 오일량 확인
3. PUMP 장시간 구동시 냉각수밸브 열 것
4. PUMP 장시간 구동시 구동후 그리스 주입
5. PUMP 구동중 발생하는 이유에 주의할 것
  - 갑자기 이음이 들릴 경우 압력게이지 및 진공게이지 확인 후 급격한 변화가

    있으면 RPM줄이고 점검요망
6. 압력 및 진공게이지 수시 체크
7. 흡수 (SUCTION)시 진공오일량 확인 및 흡수관 스트레이너 필히 사용
8. 흡수 (SUCTION)가 불량할 때 장시간 작동하지 말고 점검후 재시도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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