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O 란
특장차에 쓰이는 통상적인 P.T.O(Power Take Off)의 종류에는 * 샌드위치 P.T.O * 밋션 P.T.O * 토탈 P.T.O * 파워디바이드 등이 있으며 국내 소방차량의 동력 소방펌프 구동방식은 P.T.O 또는통상적인 샌드위치 P.T.O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고성능 소방차의 경우 별도엔진을 구동해서 펌프를 구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입소방차(내폭 화학차등)의 경우토탈 P.T.O가 사용되기도한다. 밋션 P.T.O는 굴절 소방차나 고가사다리 소방차 또는 구조공작차 등의 크레인을 작동하는 유압 Pump를 구동시키는데 주로이용 돤다. 소방 Pump 의 동력을 단속하는 P.T.O 작동방식은 케이블식과 에어식(전기+에어)이 있으며 드물게 삼일자동차 출고차량(주로 5 TON 라이노)중에 진공을 이용한 작동방식이 있다. |
케이블식 P.T.O의 작동방식과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차,쌍용자동차,한일자동차 등등)의 작동방식은 거의 동일한관계로 동일요령으로 응급조치 가능 |
AIR(전기+AIR)식 P.T.O의 작동방식과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압을 단속하여 실린더를 작동 단동식 사용 롯트의 유격이 불량이면 P.T.O 가 작동하지 않음 (특히 쌍용, 한일자동차의 경우 주의할 것. ) 인 SYSTEM 고장시 수동 대처가능 P.T.O 수동레바를 작동 함으로서 수동작동가능 2. 남영자동차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 으로서 수동작동 가능 대처 가능함(2가지 방법이 있음) 3. 삼일자동차 (SI테크) 하고 P.T.O 수동레바를 작동함으로서 수동 작동가능 4. 한일자동차 펌프룸 사이에 있는 P.T.O 수동조작 레바 작동 5.금양기전 은 레바를 당기면 작동 를 요함 열어둘 것 (동파주의) |
흡수가 안될 때
1.진공펌프 작동불량 1) 롤러클러치 방식 (구형 펌프에 부착) -롤러클러치 BALL 마모 -롤러클러치 CUP 마모 -롤러클러치 소결(기어케이스 내에 오일 없을 때) -롤러클러치 레바의 불량 -겨울철 동결 -진공펌프 마모 2) 전자클러치 방식 2. 진공 PUMP 작동방식 으로 구성되어 있어 작동 2) 남영자동차 된 것이 있음(비상은 별도 SWITCH) 3) 쌍용자동차(동아자동차) ※ 주의 로울러클러치 방식은 GEAR |
진공펌프는 작동하는 데 흡수가 안될 때
막힘) |
방수압력 불량
캐비테이션현상으로 인하여 PUMP 파손우려 이 올 수도 있고 모래등의 유입으로 펌프내 체크밸브,지수밸브 시트, 밸브패킹 사이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진공도저하,누수등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작업후 에는 맑은 물로 세척요망. |
펌프 사용시 주의사항
있으면 RPM줄이고 점검요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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